와인공부

프랑스 와인에 대해서 알아보자, 와인법

심심한비비니 2021. 11. 14. 11:27

프랑스-와인법-포스팅
프랑스-와인법-대문글

프랑스의 와인 법

프랑스에서는 역사적으로도 좋은 품질의 와인이 유명한 만큼 법으로도 제정하여 역사적인 산지의 고급 와인을 보호하고 있으며, 이러한 법률 시스템을 원산지 통제 명칭 법, 즉 A.O.C. 법이라고 합니다. A.O.C. 는 Apellation d'Origin Controlee의 프랑스어 약자로 지역의 이름으로 와인 품질을 통제한다는 뜻입니다. 이 법률은 프랑스 국립 원산지 명칭연구소(INAO)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보관함에-담긴-와인3병
보관함에-담긴-와인


A.O.C. 법

A.O.C. 법은 프랑스 전역에서 통용되는 광범위하고 상세한 법체계이며 2개의 큰 기준으로 구성이 되는데 원산지 구분과 와인 재배법입니다. 유명한 와인 산지에게 지역 명칭을 사용 권리를 보호해주는 것과 해당 명칭을 사용하는 와이너리에서 지정된 품종 및 양조법을 정하는 것입니다. 프랑스 인들은 좋은 와인의 뿌리를 떼루아라고 믿는 만큼 이러한 철학이 잘 반영된 법안입니다. 프랑스 와인의 역사를 만들어 온 명산지의 축적된 노하우를 법률 규정으로 명문화하고 보호하는 것이 A.O.C. 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A.O.C. 법은 생산자 보호와 소비자 보호의 두 가지 측면이 있습니다. 특정 산지의 호칭에 대해서 토지 생산자에게 독점 사용권을 주고 다른 산지의 생산자가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 생산자 보호 측면이고, 각 산지에서 지정된 최고의 포도 품종을 사용해 지정된 방식으로 포도를 재배하고 와인을 양조하는 것을 법으로 규정해 품질을 보증하는 것이 소비자 보호 측면입니다.


보르도-와인-라벨
보르도-와인


등장 배경

이러한 A.O.C. 의 개념이 처음 등장한 것은 필록세라와 곰팡이병에 의한 생산량의 격감으로 좋은 품질의 와인을 구하는 것이 힘들어지자 원산지를 속인 가짜 와인이 횡행하였는데 이를 단속하기 위하여 법률로 제정하였습니다. 그 후 지역뿐만 아니라 포도 품종, 재배방식, 양조법 등 모든 기준을 정한 복잡한 와인 법이 제정되었고 이후 1935년 INAO가 설립되었으며, 이 선례를 전국으로 넓혀 A.O.C. 법을 제정하기 시작했습니다.


수영장에-놓인-클라레-보르도-화이트와인
클라레-보르도-와인


4단계의 등급체계

  • 원산지 명칭 통제 와인 AOC(Appellation d'Origine Controlee)
  • 우수 품질 제한 와인 V.D.Q.S(Vin Delimites de QualiteSuperieure)
  • 지역 등급 와인 VdP(Vin de Pasys)
  • 테이블 와인 VdT(Vin de Table)

프랑스 정부는 A.O.C. 등급에 속하는 와인에 최고의 권위와 명성을 부여할 뿐만 아니라 기준에 충족하지 못한 와인에도 등급을 부여하여 와인 등급체계를 4단계의 피라미드형으로 분류했습니다. 현재 유럽의 와인 생산국 대부분이 프랑스와 유사한 4단계의 피라미드 등급 시스템을 반영하여 자국의 와인 법을 만들었습니다. 먼저 최고 등급인 AOC(Appellation d'Origine Controlee)는 규정된 지역에서 지정된 포도 품종으로 정해진 장법으로 생산하였을 경우에 부여되는 등급으로 예를 들어 보르도 지방에서는 까베르네 소비뇽과 메를로로 만들어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면적당 생산 가능 수량에도 지정되어 있어 함부로 대량 생산하지 못하도록 되어있습니다. 두 번째로 높은 등급인 V.D.Q.S(Vin Delimites de QualiteSuperieure)는 AOC보다 기준은 완화되지만 해당 등급 또한 까다로운 조건으로 구성되어 있어 프랑스 와인의 1~2%만이 이 등급에 속합니다. 다음 등급인 지역 등급 와인 VdP(Vin de Pays)에서 는 지역이라는 뜻의 프랑스어로 한 지역에서 재배된 포고 한 품종만을 사용하여 만든 와인이 이 등급에 해당됩니다. 지정된 포도 품종이 아니더라도 VdP등급에 들어가기 때문에 규정에 상관없이 본인들의 개성을 살리고 싶은 와이너리는 해당 등급을 선호합니다. 마지막으로 테이블 와인 VdT(Vin de Table)는 한 국가에서 재배된 포도 품종으로 만든 와인으로 보통 레이블에는 사용된 포도의 나라 이름이 표기됩니다.

프랑스-와인법의-4등급
프랑스-와인4등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