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공부

화이트 와인 대표 품종 소개

심심한비비니 2021. 10. 17. 00:36

화이트-와인-대표-품종-소개-대문

화이트 와인은 와인 초보자들이 즐기기에 좋은 와인입니다. 화이트 와인에 사용되는 포도 품종도 다양하며 이 품종만 알아도 와인 라벨을 볼 때 어떤 와인인지 파악하기에 쉬울 것입니다. 제가 즐겨먹는 화이트 와인의 대표 품종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White Wine

 

인 초보자들에게 보통 와인은 레드 와인과 화이트 와인으로 구분이 됩니다. 신선하고 청량한 느낌의 화이트 와인은 초보자들이 접하기에 편한 와인이며 주로 달달하다고 생각되는 와인이 대부분 화이트 와인이기 때문에 가볍게 즐기기에 좋은 와인이죠. 일반적으로 레드 와인보다 과일향이 강하며 청량하기 때문에 무더운 여름이나 타닌 또는 알코올에 민감하신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주로 청포도를 사용하지만 껍질을 제거한 적포도를 사용해 만들기도 합니다. 보통 적색을 나타내는 색소는 포도의 껍질에 들어 있어서 껍질을 제거한다면 어떠한 품종이든 화이트 와인을 만드는 재료가 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청포도 품종은 샤르도네(샤도네이, Chardonnay), 쏘비뇽 블랑(Sauvignon Blanc) 등이 있습니다.

 

청포도와-화이트-와인-이미지
청포도 화이트와인

 


 

샤르도네 Chardonnay

샤도네이라고도 읽히며 가장 대중적이고 인기 있는 청포도 품종입니다. 재배가 쉬우며 모든 사람들이 좋아하는 풍미와 향을 지니고 있어 프랑스 부르고뉴와 상파뉴, 미국, 칠레, 남아프리카 공화국을 포함하여 세계 여러 지역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과실 향이 많고 화이트 와인이지만 오크 숙성도 가능해서 가벼운 와인, 무거운 와인 등의 스펙트럼이 넓습니다. 개성이 강하지 않고 중립적 아로마를 지니고 있어 다양한 토양과 기후 그리고 생산자의 의도에 따라 다양한 스타일로 만들 수 있습니다.

 

화이트-와인-대표-품종-샤르도네
Chardonnay, 샤르도네

 

 

리슬링 Riesling

독일과 프랑스에서 생산되는 가장 오래된 화이트 품종으로 달콤한 와인부터 드라이한 와인, 스파클링 와인까지 다채로운 스타일로 생산됩니다. 주 산지는 독일이며 프랑스 북부의 알자스 지방을 포함 미국 워시턴 주, 호주에서도 뛰어난 리슬링 와인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기온이 매우 낮은 지역에서 생산되는 리슬링은 사과나무 향을 지니고 산도가 높으며 잘 숙성된 이후에는 석유와 같은 독특한 향이 나기도 하여 이러한 향에 익숙하지 않은 초보자들이 이 향을 맡을 경우 당황하기도 합니다.

 

리슬링-명산지-독일-모젤-강
리슬링 명산지 독일 모젤 강

 

 

소비뇽 블랑 Sauvignon Blanc

샤르도네, 리슬링과 함께 세계 3대 화이트 와인으로 분류되는 소비뇽 블랑은 상쾌하게 마실수 있는 와인이 많아 사람들에게 많이 사랑받는 품종으로 프랑스 보르도 지방과 루아르 밸리의 주요 품종이며 뉴질랜드 말보로 또한 유명한 생산 지역입니다. 소비뇽 블랑은 색이 엷고 경쾌하며 바디감이 가볍고 산미가 강하여 오렌지, 자몽 등의 싱그러운 과일 풍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개성이 강한 특징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기도 하지만 밸런스가 잘 갖추어진 쏘비뇽 블랑 와인은 와인 애호가들에게 상당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프랑스-포도-생산지-보르도
프랑스 보르도

 

 

쎄미용 Semillon

프랑스 마서부 보르도 지방의 포도 품종으로 현재는 호주 헌터 밸리에서도 많이 재배됩니다. 프랑스에서는 소비뇽 블랑과 블랜딩 하여 섬세하고 우아한 산미를 가진 화이트 와인을 만들기도 하며 종종 샤르도네와도 블랜딩 되기도 합니다. 약간의 산미를 가지고 있고 부드러운 질감을 지니고 있습니다. 금빛을 띄는 껍질이 특징이며 껍질이 얇아 보트리시스 곰팡이에 매우 취약한데 이로 인하여 달달한 귀부와인으로 만들어진다.

 

쎄미용-특징-금빛-띄는-청포도
금빛 청포도

 

 

슈냉 블랑 Chenin Blanc

프랑스 르아르 일대에서 널리 재배되는 품종으로 산도가 높아 스파클링 와인 생산이 많지만 드라이한 와인부터 스위트한 와인까지 다양한 스타일의 와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강한 신맛을 부드럽게 하려고 오크 숙성을 하기도 하며 장기간 숙성하면 묵직한 무게감을 갖게 됩니다. 리슬링과 비슷한 느낌을 가지고 있으며 꽃향, 벌꿀향, 사과향, 스모크향 등 다양한 향을 지니고 있으며 고급 와인일 경우 달콤한 과일 향이 남는 뒷맛이 일품입니다.

 

프랑스-르아르-포도원
르아르 포도원

 

 


 

 

지금까지 화이트 와인의 대표 품종에 대해서 다루어 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레드 와인의 주요 품종에 대해서 포스팅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