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공부

스파클링 와인과 나라별 명칭

심심한비비니 2021. 10. 25. 20:54

스파클링-와인의-나라별-명칭-포스팅-대문글
나라별-스파클링-와인-명칭-대문글

 

스파클링 와인은 상단 수준의 탄산가스를 포함하고 있는 발포성 와인으로 유럽연합에서는 기포 압 3 기압 이상인 와인을 스파클링 와인으로 규정합니다. 기포 압은 스파클링 제조 방식에 따라 달라지는데 기포 압이 1~2.5 기압 정도로 맞은 스파클링 와인은 세미 스파클링 와인이라고 하며 프랑스의 쁘티앙(Petillant), 이탈리아 프리잔테(Frizzante) 등이 이에 포함됩니다. 스파클링 와인은 스틸 와인(비발포성 와인)과 같이 색깔에 따라 그리고 당도에 따라 구분될 수 있습니다. 17세기 후반부터 스파클링 와인 법이 제조되었으며 코르크 마개와 튼튼한 유리병이 개발되어 탄산가스를 와인병 안에 가두는 것이 가능해지면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게 됩니다. 코르크 마개를 딸 때 '펑'하는 소리는 파티의 생기를 불어넣어 주기 때문에 스파클링 와인은 파티를 상징하는 와인입니다.

 

파티에서-긴-와인잔에-스파클링을-따르는-모습
파티에서-스파클링와인

 


스파클링 와인의 명칭과 산지


사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샴페인(샹파뉴, Champagne)을 스파클링 와인과 혼용하여 쓰는데 이는 정확한 용어가 아닙니다. 샹파뉴는 세계 최초의 스파클링 와인으로 북동부의 샹파뉴 지역에서 샹파뉴 전통 제조방식에 따라 생산됩니다. 샹파뉴에서 생산되는 스파클링 와인의 이미지가 워낙 강력하고 유명하여 상파뉴라는 고유명사가 스파클링 와인을 일컫는 일반명사로 널리 불리게 됩니다. 하지만 현재는 관련 명칭 표기법을 지정해 샹파뉴의 다른 스파클링 와인에는 상파뉴를 표기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겨울을-배경으로-샴페인과-와인잔이-나란히-있는-모습
샴페인

 

프랑스의 샴파뉴 외에도 나라별로 스파클링 와인을 칭하는 명칭은 다양합니다.

1. 탈리

스푸만테(Spumante)는 이탈리아어로 발포성 와인을 뜻합니다. 이탈리아 북부 여러 주에서 스푸만테라는 스파클링 와인이 제조하는데 스푸만테는 값비싼 샴페인과는 달리 가성비가 좋습니다. 특히 피에몬테 주의 아스트 지방에서는 모스카토 비앙코를 사용해 샤르마 방식으로 화이트 스푸만테를 제조합니다. 이탈리아에서는 스푸만테 말고도 발포성 와인을 지칭하는 프리잔테(frizzante)라는 말도 있는데 보통 스푸만테는 탄산이 센 발포성 와인을, 그리고 프리잔테는 탄산이 부드러운 발포성 와인을 뜻합니다. 하지만 이탈리아 발포성 와인의 90%를 스푸만테로 생산합니다.

 

이탈리아의-피에몬테의-포도원-풍경
이탈리아-피에몬테


2. 스페인

스페인에서 생산되는 스파클링 와인은 까바(Cava)라고 부릅니다. 스페인은 프랑스에 이어 유럽에서 두 번째로 큰 전통 방식 스파클링 와인 생산국으로 특히 북동부 지역의 바르셀로나 근교에서 생산되는 까바가 유명합니다. 까바는 프랑스 샹파뉴 방식으로 와인을 제조하지만 다른 포도 폼종(마카베오, 샤렐로, 파렐야다) 일반적으로 드라이한 맛이 특징입니다. 다른 나라에 비해 저렴한 가격대이지만 훌륭한 품질의 퀄리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바르셀로나의-스페인-광장-전경
스페인-바르셀로나

 

3.

젝트(Sekt)는 독일에서 생산하는 스파클링 와인 중에서도 좋은 품질의 제품을 뜻합니다. 젝트는 샴페인과 까바와는 달리 샤르마 방식으로 제조합니다. 샤르마 방식은 스틸 와인을 제조한 후 가스가 빠져나가지 않도록 된 가압식 탱크에서 2차 발효 후 여과를 거쳐 한 번에 침전물을 제거하여 와인을 만드는 제조 방식으로 과정이 다소 간소화되었기 때문에 저비용의 스파클링 와인을 생산하는데 유리합니다. 젝트는 대부분 유럽 각국에서 수입한 포도 품종을 사용하여 만드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Sert'라고 표기하여 구분입니다. 독일에서는 세미 스파클링 와인을 페를바인(Perlwein)으로 부릅니다.